봉공근(넙다리빗근 : sartorius) 스트레칭: 쉽게 근육통 푸는 법

 

봉공근

안녕하세요. 요즘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모니터를 보는 직장인이나 공부하느라 책상에서 엉덩이를 떼지 못하고 있는 학생 등 남녀노소 누구나 장시간 앉아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생활패턴들은 허벅지의 내측에 위치한 봉공근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고 쉽게 경직이 생겨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좌식 생활을 그만둘 수도 없는 노릇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른 봉공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한다면 장시간의 좌식생활로 인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올바른 봉공근 스트레칭을 통해 불편한 근육통을 푸는 방법과 그로 인해 일상에서 편안하게 자세를 유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봉공근 스트레칭

  • 서서 하는 봉공근 스트레칭

선 자세에서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다리를 편 상태를 유지한채 몸을 한 쪽으로 기울이면서 15~30초 동안 봉공근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껴줍니다.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줍니다.

  • 앉아서 하는 봉공근 스트레칭

의자에 앉아 다리를 양 옆으로 벌리고 서서히 몸을 앞으로 최대한 숙여서 허벅지 안쪽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낍니다. 그 느낌을 15~20초 동안 유지하고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 크로스 스탠딩을 통한 스트레칭

서서 한 다리를 반대쪽 다리에 교차한 후 교차된 다리 쪽으로 몸을 숙이면서 봉공근이 늘어나는 느낌이 들 때까지 유지합니다. 완료했다면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 레그 레이즈를 통한 스트레칭

바닥에 누워서 스트레칭 하려는 다리는 곧게 펴놓고 반대쪽 다리는 굽혀 바닥에 대고 유지합니다. 그 스트레칭 하려는 다리를 들어 올리면서 봉공근이 늘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까지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충분히 스트레칭 했다면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이렇게 한쪽씩 바꿔가며 반복합니다.

 

2. 효과적으로 스트레칭 하기위한 팁

1. 일상에 적용하는 습관: 스트레칭은 한꺼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해주는게 좋습니다. 잠깐 시간을 내서 내 몸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2.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 하기 전 부상 방지와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걷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편안함을 느끼는 자세: 근육통을 빠르게 없애고 싶은 마음에 무리해서 스트레칭을 한다면 원하지 않은 통증이 갑작스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힘을 주지 않고 편안한 자세에서 스트레칭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충분한 시간: 스트레칭 자세를 15~60초 동안 유지해야 봉공근이 느슨해지고 쌓여있던 긴장이 풀립니다.

 

3. 주의사항

  • 심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 스트레칭 하는 도중 갑작스런 통증이나 불편함이 발생한다면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 만약 올바른 스트레칭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근육통이 풀리지 않거나 더 악화될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전경골근(앞정강근 : tibialis anterior) 기능해부학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3.7 / 5. 투표수: 3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